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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lgorithm

[프로그래머스] 프렌즈4블록

by giop15 2022. 3. 2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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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ttps://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7679

 

코딩테스트 연습 - [1차] 프렌즈4블록

프렌즈4블록 블라인드 공채를 통과한 신입 사원 라이언은 신규 게임 개발 업무를 맡게 되었다. 이번에 출시할 게임 제목은 "프렌즈4블록". 같은 모양의 카카오프렌즈 블록이 2×2 형태로 4개가 붙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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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 설명

프렌즈4블록

블라인드 공채를 통과한 신입 사원 라이언은 신규 게임 개발 업무를 맡게 되었다. 이번에 출시할 게임 제목은 "프렌즈4블록".
같은 모양의 카카오프렌즈 블록이 2×2 형태로 4개가 붙어있을 경우 사라지면서 점수를 얻는 게임이다.


만약 판이 위와 같이 주어질 경우, 라이언이 2×2로 배치된 7개 블록과 콘이 2×2로 배치된 4개 블록이 지워진다. 같은 블록은 여러 2×2에 포함될 수 있으며, 지워지는 조건에 만족하는 2×2 모양이 여러 개 있다면 한꺼번에 지워진다.

블록이 지워진 후에 위에 있는 블록이 아래로 떨어져 빈 공간을 채우게 된다.

만약 빈 공간을 채운 후에 다시 2×2 형태로 같은 모양의 블록이 모이면 다시 지워지고 떨어지고를 반복하게 된다.

위 초기 배치를 문자로 표시하면 아래와 같다.

TTTANT
RRFACC
RRRFCC
TRRRAA
TTMMMF
TMMTTJ

각 문자는 라이언(R), 무지(M), 어피치(A), 프로도(F), 네오(N), 튜브(T), 제이지(J), 콘(C)을 의미한다

입력으로 블록의 첫 배치가 주어졌을 때, 지워지는 블록은 모두 몇 개인지 판단하는 프로그램을 제작하라.

입력 형식

  • 입력으로 판의 높이 m, 폭 n과 판의 배치 정보 board가 들어온다.
  • 2 ≦ n, m ≦ 30
  • board는 길이 n인 문자열 m개의 배열로 주어진다. 블록을 나타내는 문자는 대문자 A에서 Z가 사용된다.

출력 형식

입력으로 주어진 판 정보를 가지고 몇 개의 블록이 지워질지 출력하라.

입출력 예제

m n board answer
4 5 ["CCBDE", "AAADE", "AAABF", "CCBBF"] 14
6 6 ["TTTANT", "RRFACC", "RRRFCC", "TRRRAA", "TTMMMF", "TMMTTJ"] 15

예제에 대한 설명

  • 입출력 예제 1의 경우, 첫 번째에는 A 블록 6개가 지워지고, 두 번째에는 B 블록 4개와 C 블록 4개가 지워져, 모두 14개의 블록이 지워진다.
  • 입출력 예제 2는 본문 설명에 있는 그림을 옮긴 것이다. 11개와 4개의 블록이 차례로 지워지며, 모두 15개의 블록이 지워진다.

문제풀이

1. board를 2차원 배열로 만들어 저장할 변수(new_board), new_board를 가공한 배열을 저장할 변수(copy_new_board), 블록이 지워졌는지 판별할 변수(isRemoved), 지워진 블록의 개수를 저장할 변수(removeCount)를 선언한다.

2. 반복문을 돌면서 현재 배열의 요소 값이 자신의 오른쪽, 아래, 대각선의 값과 같고 현재 값이 빈 값이 아니면 isRemoved 값을 true로 바꿔주고, 현재 요소, 오른쪽, 아래, 대각선의 값을 빈 값으로 만든다.

3. 블록을 아래로 떨궈주기 위해서 각 열마다 마지막행부터 첫 번째행 순으로 돌면서 빈 값을 가장 최신 값으로 바꿔준다.

4. new_board를 돌면서 빈 값의 개수를 removeCount에 저장을 한다.

5. 결과를 반환한다.

func solution(_ m:Int, _ n:Int, _ board:[String]) -> Int {
    var new_board = board.map { $0.map{ String($0) } }
    var copy_new_board = new_board
    var isRemoved = true
    var removeCount = 0
    
    while isRemoved {
        isRemoved = false
        for row in 0..<m-1 {
            for column in 0..<n-1 {
                if new_board[row][column] == new_board[row][column + 1] &&
                    new_board[row][column] == new_board[row + 1][column] &&
                    new_board[row][column] == new_board[row + 1][column + 1] {
                    if !(new_board[row][column] == "") {
                        isRemoved = true
                        copy_new_board[row][column] = ""
                        copy_new_board[row][column + 1] = ""
                        copy_new_board[row + 1][column] = ""
                        copy_new_board[row + 1][column + 1] = ""
    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
        for column in 0..<n {
            var emptyValueCount = 0
            for row in stride(from: m-1, to: -1, by: -1) {
                if copy_new_board[row][column] == "" {
                    emptyValueCount += 1
                } else {
                    if emptyValueCount != 0 {
                        copy_new_board[row + emptyValueCount][column] = copy_new_board[row][column]
                        copy_new_board[row][column] = ""
    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
        new_board = copy_new_board
    }
    
    for boards in new_board {
        for board in boards {
            if board.isEmpty {
                removeCount += 1
            }
        }
    }
    
    return removeCount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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